한국몬테소리 육아정보  

0세부터 6세까지 연령대별 민감기







0세부터 6세까지, 우리 아이들의 민감기를 이해해주세요.

 

민감기를 이해하면 아이들이 외치는 무언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은 행동에도 숨겨진 의미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잘 볼 있는 마법 같은 육아비법 ‘민감기 이해하기’를 소개합니다.

 



과연, 민감기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유아기에는 특정 시기마다 특정한 활동을 하고자 하는 강한 충동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각 연령대별로 특정 행동을 반복하거나 특정 사물에 집착하는 모습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충동이 나타나는 시기를 ‘민감기’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민감기에 생겨 나는 아이들의 강한 충동은 ‘유아의 정신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정신 에너지가 집중되는 곳에 아이들은 큰 관심을 보이게 되고, 그와 연계된 활동으로 이어지며 새로운 자극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독립심을 키워 주고, 원하는 것을 획득하고 무언가를 성취해 나감으로써 일상 생활 속에서 자신감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의 놀라운 집중력이 발휘되는 민감기! 

유아의 내적 에너지가 특정한 행동이나 사물에 집중되는 민감기와 그 시기에 나타나는 행동 특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아기(0~18개월)





▶ 질서에 대한 관심

공간이나 물건의 질서에 대해 강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보입니다. 모든 물건들이 익숙한 장소, 제자리에 있기를 원하고 사물이 있어야 할 곳에 없으면 짜증을 부리고 울며 항의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되도록 준비된 환경 속에 질서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신체적인 동작 연습하기

걷기, 기어오르기 등 신체적인 동작을 연습할 시기가 오면 아이들은 그 동작을 반복적으로 연습합니다. 이때는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무조건 저지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작은 것에 대한 관심 

어른들의 눈에 띄지 않는 작은 것은 우리 아이들에게 세심한 관심의 대상입니다. 작은 물건에 대한 민감기는 자연의 신비를 감상하고 탐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기입니다. 이때는 아이와 함께 자연으로 나가 다양한 생물과 식물들을 관찰하고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걸음마기(18~36개월)



▶ 말하기

유아기는 모국어를 습득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말하기를 즐기고 연습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말하기 활동에 아이들의 정신 에너지가 집중됩니다. 부모는 정확하고 바른 언어를 천천히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풍부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질서

만 2-3세 어린이는 자신이 경험한 일들의 순서를 기억하였다가 다시 그대로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가 어떤 활동을 처음 경험할 때, 바르게 하도록 지도하면 유아는 그 순서를 따르는 것을 매우 쉽게 할 수 있으며 그 자체에 대해서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유아기(3~6세)



▶ 쓰기

쓰기의 민감기가 시작되면 아이들은 자신이 고안한 철자를 가지고 쓰는 것을 즐깁니다. 그래서 눈에 띄는 곳이라면 어디에든 무언가를 쓰려고 하는 강한 욕구가 나타납니다. 연필로 쓰기 이전에 엄지손가락, 집게손가락, 가운뎃손가락 등 세 손가락으로 익숙하게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를 제공하고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쓰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 읽기

읽기에 대한 관심은 만 5세를 전후로 나타납니다. 읽기에 대한 민감기에 이르면 주변 환경의 문자들을 읽어달라고 하고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가 아이들의 읽기를 도와주거나 읽기 연습에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활용한다면 아이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읽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감각의 세련화

0~3세 창조의 시기가 지나고 3~6세가 되면 감각의 세련화, 전문화의 시기가 찾아옵니다. 감각적인 인상, 색, 모양, 촉감 등에 높은 관심을 보이게 되는데, 이때에는 다양한 교구로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는 등 다양한 관련 활동들을 통해 감각기관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민감기에 따라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내고 그것을 올바른 방법으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아이들의 내재된 잠재력은 무한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한국몬테소리는 몬테소리 교육에서 강조하는 ‘민감기’ 통해 우리 아이들의 통합적인 성장 발달을 돕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민감기에도 한국몬테소리가 함께 합니다. 





□ 한국몬테소리 홈페이지   www.montessori.co.kr

□ 한국몬테소리 공식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ontessori_korea

□ 한국몬테소리 고객센터   1544-3384















#한국몬테소리 #몬테소리 #민감기 #육아상식 #육아정보 #부모교육 #질서의민감기 #언어의민감기 #운동의민감기 #감각발달








Posted by 아이힘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