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살 나윤이는 수학 공부가 더 즐거워졌어요




























한국몬테소리 달서센터 정순정 선생님과 함께 해요!


아이힘 수학은 몬테소리 원리로 사고력 향상과 개념 이해를 한 번에 돕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수학 프로그램입니다. 수학 동화와 개념서, 문제 풀이 워크북이 한 세트의 본교재로 구성되어 통합적 수리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학 학습 교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상 연령 : 6세 이상 예비 초등생 및 초등 저학년

수업 시간 : 20분/30분 중 선택 가능

구성(4주분) : 사고 수학, 수리 수학, 스마트 교구 및 활동지

상담 및 문의 : 한국몬테소리 고객상담실 1544-3384 

 




수학의 힘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진짜 수학, 아이힘 수학!


 

 

오늘 수업의 주인공은 이나윤(8세) 어린이입니다.

 

유아기부터 몬테소리 교육과 함께해 온 나윤이는 요즘 아이힘 수학으로 수학 공부가 더욱 즐거워졌다고 말합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나윤이가 국어 문장만큼이나 숫자를 좋아하게 된 사연은 과연 무엇일까요? 

 

흥미로운 추리 이야기가 들려오는 아이힘 수학! 홈스쿨 수업에서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오늘 만나볼 교재는 <사고수학 5-1>입니다. 






이번 호는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주제로 10 만들기, 세 수의 덧셈,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등 세 가지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 수사반장과 함께하는 수학 이야기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선생님 제가 읽어 볼게요.”

 

독서왕 나윤이는 교재의 첫 장을 펼치자마자 몬테소리 선생님께 말합니다. 새로운 수학 이야기가 무척이나 궁금했던 모양이군요! 큰 소리로 씩씩하게, 동화 구연 실력까지 발휘하며 오늘도 즐겁게 수업에 집중합니다.



 





‘판타스틱 냠냠 고추 축제’가 열리는 현장에 얼렁뚱땅 초대받게 된 수사반장! <사건탐구 1>에서는 고추 따기 체험장에서 생긴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짝을 지어 10개씩 고추를 따야 하는 미션! 수사반장은 왕눈치 비서와 함께 첫 번째 미션 수행을 잘 수행할 수 있을까요. 이야기와 연관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집중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따온 고추의 수를 알맞게 세어 붙임딱지를 붙입니다.


 






스티커 붙이기를 좋아하는 나윤이는 붙임딱지 활동에도 적극적입니다. 문제를 풀어 정확한 수를 찾아내고 꼼꼼하게 붙이기까지 정말 완벽하네요!







<집중 수사>가 끝나면 바로 옆 페이지로 이동해서 <확장 수사>로 넘어갑니다. 고추 따기 대회에 참가한 네 팀 모두 고추를 10개씩 딱 맞추어 따왔네요. 최종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마지막 문제! 끝까지 잘 해결할 수 있겠죠.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를 하나씩 채우면 우승 상품이 공개됩니다. 정답은 <사고수학 5-1>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사건탐구 2>에서도 수사반장과 왕눈치 비서의 활약상은 계속됩니다. 맛있는 고추 음식을 먹으면서 ‘세 수의 덧셈’ 개념을 배워 볼 차례입니다.



 





나윤이는 두 번째 사건 탐구도 소리 내어 읽으며 내용을 꼼꼼하게 파악합니다.



 





이번에는 세 수의 덧셈을 활용하여 정확한 수사 실력을 발휘해주세요.




 




이번 수사 해결의 열쇠는 무엇일까요? 

세 수의 덧셈을 할 때 더욱 편리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하! 

수사 해결의 열쇠를 읽고 나서 나윤이는 자신 있게 집중수사와 확장수사까지 해결해갑니다.


 

 





붙임딱지를 활용하여 먹은 음식의 값을 계산하는 응용문제도 풀어봅니다. 한 가지 개념에 대해 다양한 풀이 과정을 경험하는 것은 통합적인 수리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 효과적으로 활용됩니다.



 





마지막 <사건탐구 3>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축제장 안 어디선가 크게 다투는 소리가 들리네요. 수사반장은 큰소리가 난 곳으로 한 걸음에 달려갔습니다.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풀어 사건을 해결해볼까요?

나윤이가 조금 어려워하는 부분에서는 몬테소리 선생님이 ‘10으로 가르기'하여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가 되는 선생님의 설명으로 나윤이는 고추 축제에서 생긴 마지막 사건까지 무사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수사 일지>를 정리하면서 오늘 배운 내용들을 머릿속에 다시 한번 떠올려봅니다.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도 빠질 수 없습니다. 1부터 100까지 수를 모두 더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그 해답을 순식간에 풀어낸 수학자 가우스의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아이힘 수학의 수업은 끝났지만 나윤이의 책 읽기 시간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의 여운이 아직 끝나지 않은 걸까요. 아이힘 국어 동화책을 펴놓고 다시 한번 독서 삼매경에 빠진 나윤이! 책을 좋아하는 몬테소리 아이힘 어린이의 모습입니다.

 

오늘 수업도 참 잘했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 만나요!






 몬테소리 선생님 Q&A 


“실생활과 연계된 이야기로 통합적 수리 사고력을 키워줘요”

- 한국몬테소리 달서센터 정순정 선생님 - 

 

 

Q. 아이힘 수학의 특장점을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A.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은 실생활과 연계된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를 통해 통합적인 수리 사고력을 키워주는 초등 홈스쿨 프로그램입니다. 추리 요소를 활용해서 아이 힘으로 수학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몬테소리 수학 원리를 바탕으로 구체물(스마트 교구)를 통해 수학 원리를 직관적, 감각적으로 익힐 수 있다는 점도 큰 특징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몬테소리 전문 선생님과 1:1 맞춤 수업으로 진행되어 꼼꼼한 개념 정리부터 문제풀이까지 우리 아이들이 수학의 체계를 바르게 이해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수학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 학문이라는 사실을 어릴 때부터 경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아이들이 수학을 어렵다고 느끼며 쉽게 포기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공식과 암산 위주의 주입식 수학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학을 통해 일상이 더욱 풍요롭고 편리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면, 수학에 대한 마음가짐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수학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초등 저학년 시기는 수학 학습 능력에 꼭 필요한 적극적인 탐구 자세와 지적 호기심을 키우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이때 실생활에 연계된 수학 이야기로 튼튼한 기초 실력을 쌓아 나간다면 난이도가 높아지는 고학년에 올라가서도 수학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진짜 수학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Q. 본교재인 <사고수학>과 <수리수학>은 각각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아이힘 수학은 한 가지 주제로 2주간 학습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사고수학> 교재를 통해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를 만나게 되는데,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해결해가며 스스로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동기를 찾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그다음 <수리수학> 교재로 활용하여 이야기로 습득했던 수학 개념을 교구를 활용하여 감각적, 직관적으로 익히고 초등 교육 과정과 연계된 실전 문제도 풀어보면서 탄탄한 초등 수학의 기본기를 다지게 됩니다.


 











 


 


 


 


Posted by 아이힘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