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살 진아는 몬테소리 홈스쿨로 

모든 일상 감각을 익혀요! 

 

고진아 어린이

일상 곰곰이1 <보글보글 거품모자>

나사 돌리기/조이기

촉각 비밀상자 - 사물 알아 맞히기

초록색 육면체 넓다/좁다

 


 

오늘의 주인공 진아는 세상에 있기 전부터 몬테소리를 만났습니다. 언니 연아가 몬테소리를 먼저 시작했기 때문인데요. 연아는 2015년 가을, 진아는 2017년부터 베이비몬테소리를 시작해 지금은 리틀몬테소리 수업을 연합으로 하고 있답니다.

 

 

 

 

보글보글 거품모자를 쓴 곰곰이

이날 진아는 일상 곰곰이 <보글보글 거품모자>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몬테소리 교사로 5년을 지내온 남숙희 선생님은 “목욕하는 곰곰이를 만나보자”며 책 표지를 “똑똑똑” 하고 두드렸는데요. 

 

“곰곰이가 만든 거품모자 참 재미있겠다~ 진아는 거품모자 만들어봤어요?”

 

“네, 저는 거품 이불도 만들어요.”

 

“우와~ 거품 이불이면 하얗고 보글보글 하겠네요?”

 

거품목욕을 떠올리며 해맑게 웃는 진아. 진아는 오늘 밤 곰곰이처럼 거품목욕을 하며 거품옷을 만들어볼 계획이라고 하네요. 

 

 

 

집중력을 기르는 <Home 일상감각> ‘나사 돌리기’

이번엔 일상생활 영역 ‘나사 돌리기’ 시간! 선생님은 나사를 하나씩 풀고 조이며 나사 돌리기 시범을 보여줍니다.

 

크고 작은 나사가 5개로 구성되어 있는 ‘나사 돌리기’는 유아가 손목 근육을 사용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집중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수업인데요.

 

‘눈과 손의 협응’이란 유아가 손을 조작해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눈과 손의 기능을 연결해 뇌 발달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 발달 능력을 말합니다. 

 

 

 

“자, 선생님처럼 왼손으로 나사 머리를 잡고, 오른손으로 육각 너트를 돌려서 나사를 분리해주면 돼요."

 

"나사에 너트를 감을 때는 구멍에 나사를 먼저 끼우고 오른손으로 너트를 바깥쪽으로 감아 주세요.”

 

선생님이 시범을 보이자 나사 돌리기를 직접 따라 해 보는 진아는 처음에는 나사를 감고 조이는 방향이 헷갈려 갸우뚱하기도 했지만, 선생님과 함께 두 번 세 번 반복하더니 금세 방법을 터득한 듯 능숙해졌습니다. 

 

 

 

비밀 상자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촉각 비밀상자 – 사물 알아 맞히기

 

“모든 인식은 감각에서 시작되며, 이는 사실을 수집하고 그것들을 구별하는 일이다”라고 말한 마리아 몬테소리는 오감을 통해 형태를 변별하는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때문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인지발달을 위해 일상감각을 기르는 교구 활동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진아는 이날 상자에 여러 물체를 넣고 손의 감각으로 물건을 맞혀보는 ‘몬테소리 비밀상자’ 활동을 해보았답니다. 

 

“비밀상자 안에 뭐가 들어 있는지 먼저 꺼내 볼까요? 알록달록 색판도 있고... 엄마가 빨래 널 때 쓰시는 집게도 있네요?” 

 

 

 

“이번엔 선생님이 비밀상자 안에 물건들을 넣을 테니까 진아가 손을 넣어서 맞춰보세요! 뭐가 만져져요?”

 

“울퉁불퉁 구슬 같아요.”

 

“맞네~ 보석 같은 유리구술이구나~ 다른 물건은 뭐가 만져져요?”

 

“빨래집게요.”

 

촉각 비밀상자는 시각을 차단함으로써 손의 근육감각과 촉각을 민감하게 사용해보는 활동입니다. 유아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발달시키고 복합 감각을 세련화하는 시간이죠.

 

 

10개의 초록색 육면체로 배우는 좁다, 넓다, 더 넓다, 가장 넓다

 

마지막 순서는 리틀몬테소리 감각영역 ‘초록색 육면체’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아이 스스로 육면체를 큰 순서로 나열해보며 넓고 좁음에 대한 개념을 인지하고 육면체를 만지고 옮기면서 넓이에 대한 근육 감각을 키우는 프로그램인데요. 

 

선생님은 크기가 큰 육면체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뒤 2개씩 비교하며 “넓다”와 “좁다”, “더 넓다”와 “가장 넓다”를 알려줍니다.  

 

“둘 중 뭐가 더 넓어 보여요?”

 

“이거요.” 

 

 

 

총 10개 크기로 구성돼 있는 초록색 육면체는 넓고 좁음에 대한 시각적 변별력을 기르는 크기블록 활동입니다. 같은 색, 같은 육면체를 가지고 있는 교구를 통해 오로지 ‘넓이’에 대한 개념을 익히는 시간인데요.

 

진아의 홈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수업은 여기서 끝! 다음에 또 만나요~~ 

 


[부모님 인터뷰] 

 

“아이 속도에 맞춰주는 수업 방식이 

아이를 차분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고진아, 고연아 회원 어머니


 

연아가 어릴 때는 많이 내성적이었어요. 그래서 뭘 해주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베이비몬테소리를 하게 됐는데, 교구가 워낙 아기자기하고 정적이라 연아 성향에 잘 맞더라고요. 연아가 낯을 많이 가려서 저도 6개월 정도 수업에 참관했는데, 선생님께서 오래 기다려주죠. 

 

연아는 2015년 가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하고 있고, 진아는 2017년 돌 지나서부터 시작한 것 같아요. 진아는 언니 따라서 자연스럽게 하게 됐는데 어린이집에서는 엄청 개구쟁이인데 몬테소리 시간에는 제법 차분하더라고요(웃음). 

 

큰애는 수학을 굉장히 재미있어 해요. 진아는 리틀몬테소리 수업을 좋아하고요. 두 아이 모두 집중력이 좋아진 게 가장 큰 변화인데, 아무래도 몬테소리 수업이 아이 속도에 맞춰주어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돼요. 물론 엄마 입장에서는 너무 천천히 진행되는 같아서 아쉬울 때도 있는데, 아이들이 안정감 있게 커가는 모습만 봐도 감사해요.

 


- Home 일상감각 구성 -

 

 

 

 

'한국몬테소리 > 프로그램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동부 광진센터] 오지후 어린이 빅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수학, 문화, 환경, 사회, 여름휴가  (0) 2019.07.17
[남부산 홈스쿨 취재기] 이소유 어린이 홈리틀한글 & 수학동화 수담뿍 연합수업, 유아수학, 한글수업  (0) 2019.07.11
[리틀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리틀몬테소리, 대구 구미센터 김주원 어린이, 모래숫자, 촉각바퀴, 초록색 육면체, 난 북 치는 게 좋아  (0) 2019.06.20
[김해 홈스쿨 취재기] 이도운 어린이 의 베이비몬테소리 & Home일상·감각 연합수업, 성장 발달 단계 에 맞춘 어린이 교구 프로그램, 창의력 발달, 감각 발달, 신체 발달, 집중력, 협응력 기르기!  (0) 2019.05.21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 몬테소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 초등 수학 프로그램, 스마트 교구를 활용하는 몬테소리 수리수학 홈스쿨  (0) 2019.05.13
[Home 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유아의 5가지 발달영역에 맞춘 한국몬테소리 통합발달 프로그램 -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0) 2019.04.24
[베이비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영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0~3세 신체발달, 감각발달, 일상생활, 창의력 발달 교구활동  (2) 2019.04.04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링 추천] 홈 베이비영어  (0) 2019.03.08
[몬테소리 유아수학 홈스쿨링 추천] 수담뿍  (0) 2019.02.13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 아이힘 영어 SeedPop 집중탐구  (0) 2019.01.31
[몬테소리 초등국어 홈스쿨] 아이힘 국어 가단계 수업 엿보기  (0) 2018.12.18
Posted by 아이힘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