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빵! 주원이가 만든

촉각바퀴 자동차 타보실래요?

 

김주원 어린이

일상 곰곰이 9 <난 북 치는 게 좋아>

모래숫자 숫자 1, 2, 3 알기

촉각바퀴 거친 것 더 거친 것

초록색 육면체 가장 넓다 가장 좁다

 

 

4살 주원이는 얼마 전 동생 리원이를 만났습니다. 엄마 배 속에서 살던 동생이 눈앞에 나타나니 주원이는 리원이가 반갑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한대요. 형이 되면서 제법 의젓해지고 있다는 주원이의 리틀몬테소리 수업, 한 번 만나 보실래요?

 

 

수학적 두뇌를 길러주는 몬테소리 모래숫자 카드

 

모래숫자 카드는 유아의 수학적 두뇌를 발달시키는 촉각 교구입니다. 숫자를 써보기 전에 숫자가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 소리와 형태를 동시에 느껴보는 수학영역 활동인데요.

 

선생님은 모래숫자 카드 ‘1’을 꺼내 매트 위에 올려놓고 주원이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으로 숫자를 문질러보게 합니다.

 

 

 

그리고 주원이가 손으로 숫자 1’을 문지를 때마다 선생님이  하고 알려주는데요.

 

주원이는 먼저 까끌까끌한 모래숫자를 만져보고, 그 다음엔 모래숫자 카드 위에 종이를 덧대 색칠하며 숫자의 모양을 인식하게 됩니다.

 

“쓱쓱쓱~ 주원이가 색연필로 칠하니까 밑에 있는 숫자 ‘2’가 그대로 나타났네요?”

 

 

 

모래숫자 활동 후에는 주원이가 오늘 배운 숫자 1, 2, 3을 잘 기억하게 해주는 숫자카드 옮기기 놀이도 해봅니다. “숫자 3을 옷 속에 숨겨보세요”, “숫자 1을 선생님 손바닥에 올려주세요와 같은 활동인데요.

 

모든 미션에 성공한 주원이는 색연필로 덧그린 숫자카드를 모아 주원이표 숫자책을 만들기도 했답니다.

  

 

 

거친 것, 더 거친 것

촉각바퀴로 멋진 자동차를 만들어요!

 

“빵빵~~ 여기 경찰차가 있네요? 주원이가 거칠기가 다른 바퀴 짝을 찾아줄래요?”

 

촉각바퀴는 바퀴의 단면이 거친 것부터 더 거친 것과 가장 거친 것을 구분해 짝을 맞춰보는 활동입니다. 주원이는 이날 거칠기가 같은 촉각바퀴를 찾아 경찰차, 승용차, 소방차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촉각바퀴 수업은 집안에 있는 여러 물건을 만져보며 거친 것더 거친 것을 구분해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목욕할 때 쓰는 샤워타올은 거칠다엄마가 설거지할 때 쓰는 수세미는 더 거칠다라고 표현해볼 수 있는데요.

 

 

 

“거친 바퀴는 어디다 달아줄까요?”

 

“승용차요!”

 

주원이는 이날 촉각바퀴의 거친 것더 거친 것을 변별해 보며 거칠기 정도에 따라 더 정확하게 구분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답니다.

 

  

 

초록색 육면체로 10칸 계단을 완성해요!

 

초록색 육면체 활동 시간에는 넓은 육면체를 찾아 차례대로 쌓아보며 계단 탑을 만들었습니다.

10개의 육면체는 같은 넓이만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넓은 순서대로 쌓아 올리면 멋진 계단이 완성되는데요.

 

 

 

주원이는 틀림의 정정 요소인 가장 좁은 10번 육면체로 넓이를 확인해가며 육면체 탑 쌓기를 완성!

 

동시에 좁다”, “더 좁다”, “가장 좁다를 말하며 비교급과 최상급에 대한 정확한 어휘도 재미있게 익혔답니다.

 

 

 

둥둥둥둥 동동동동”

북 치는 곰곰이를 만나요!

 

마지막 시간은 주원이가 제일 좋아하는 책 읽기 시간입니다. 주원이는 오늘 일상 곰곰이 <난 북 치는 게 좋아>를 골랐는데요.

 

이 책은 아빠가 사주신 예쁜 북을 둥둥둥둥” “동동동동하고 치던 곰곰이가 이웃 집 부엉이 아저씨와 토끼 친구, 아기 양들을 위해 아무데서나 북을 크게 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책 읽기가 끝나자 주원이는 주원이도 밤중에 시끄럽게 떠들거나 뛰면 안 돼요라며 엄마 말씀을 떠올렸는데요. 우리 주원이 참 기특하지 않나요?

 

주원이와 함께한 리틀몬테소리 수업은 여기서 끝! 다음에 또 만나요~

 

 

피스멘토 선생님의 역할이 컸어요!”

김주원 어린이 어머니 인터뷰

 

주원이가 동화책을 좋아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베이비몬테소리를 하게 됐어요. 그때는 책도 DVD로 보여주는 게 유행이었는데 저는 종이 책을 보여주고 싶더라고요. 몬테소리는 책하고 교구 활동이 같이 이루어지니까 남자애들한테 잘 맞지 않을까 생각했죠. 장난감 가지고 노는 것처럼 교구 활동 하면서 배우고 놀면 더 좋잖아요.

 

신기하게 첫 수업부터 집중을 잘했던 것 같아요. 한눈 한번 안 팔고요. 그래서 시작하게 된 것도 있고, 예전에는 평택에 있었는데 피스멘토 선생님이 매주 오셔서 주원이 발달 사항을 체크해주셨어요. 그때는 저도 아이를 처음 키우다 보니까 어떻게 하는 게 맞는지 잘 몰랐거든요. 그런데 피스멘토 선생님은 주원이가 노는 걸 지켜보시고 지금 주원이가 하는 행동이 무엇 때문인지, 엄마아빠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아동발달에 맞게 설명해주시더라고요.

 

둘째 리원가 태어나니까 또 다른 고민들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구미에도 피스멘토 선생님이 계셨으면 좋겠어요. 평택에서처럼 한 달에 한 번 센터에 모여서 하는 부모교육도 있었으면 하고요. 엄마들한테는 피스멘토 선생님의 역할이 참 크거든요. 구미에도 와 주실 거죠(웃음)? 

 

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세상 <리틀몬테소리>

 

리틀몬테소리는 유아기 발달 특성을 기초로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유치원 교육 과정을 접목한 홈스쿨 프로그램입니다.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등 몬테소리 교육의 5가지 영역과 상호 연결되는 교재 교구 활동을 통해 유아가 직접 보고, 만지고, 움직이며 통합적인 성장발달이 이루어가도록 도와줍니다. 아이들이 실패를 경험하기 전에 자신감을 심어주고 다양한 분야를 조금씩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상 : 유아

•수업 : 30

•구성 : 일상생활 / 감각영역 / 언어영역 / 수학영역 / 우주영역

•상담 문의 1544-3384

 

 

'한국몬테소리 > 프로그램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홈스쿨 취재기] 강유정 어린이 토이방 가을 만들기, 리틀포레스트 교구  (0) 2019.08.12
[울산 홈스쿨 취재기] 김민정 어린이 메르토이 가베 수업 현장! 2가베, 몬테소리 가베  (0) 2019.08.06
[서울 동부 광진센터] 오지후 어린이 빅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수학, 문화, 환경, 사회, 여름휴가  (0) 2019.07.17
[남부산 홈스쿨 취재기] 이소유 어린이 홈리틀한글 & 수학동화 수담뿍 연합수업, 유아수학, 한글수업  (0) 2019.07.11
[리틀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리틀몬테소리, 대구 구미센터 김주원 어린이, 모래숫자, 촉각바퀴, 초록색 육면체, 난 북 치는 게 좋아  (0) 2019.06.20
[김해 홈스쿨 취재기] 이도운 어린이 의 베이비몬테소리 & Home일상·감각 연합수업, 성장 발달 단계 에 맞춘 어린이 교구 프로그램, 창의력 발달, 감각 발달, 신체 발달, 집중력, 협응력 기르기!  (0) 2019.05.21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 몬테소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 초등 수학 프로그램, 스마트 교구를 활용하는 몬테소리 수리수학 홈스쿨  (0) 2019.05.13
[Home 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유아의 5가지 발달영역에 맞춘 한국몬테소리 통합발달 프로그램 -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0) 2019.04.24
[베이비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영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0~3세 신체발달, 감각발달, 일상생활, 창의력 발달 교구활동  (2) 2019.04.04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링 추천] 홈 베이비영어  (0) 2019.03.08
[몬테소리 유아수학 홈스쿨링 추천] 수담뿍  (0) 2019.02.13
Posted by 아이힘으로